• 피부과
  • 치과
  • 안과
  • 정형외과
  • 일반외과
  • 순환기 내과
  • 호흡기 내과
  • 내분비과
  • 소화기내과
피부과는 광범위한 피부질환들과 귀질환으로 나누어서 진료하고 있습니다.

먼저 귀에 발생하는 질병들은 보호자들의 세심한 보호가 있다면 예방하거나 발병을 줄일 수 있음을 인지하고 병원 내원시 마다 정기적으로 검진하여야 합니다.

귀속에서 불괘한 냄새가 나거나, 고개를 좌우로 흔들거나, 귀를 만지면 아파하는 것들은 귓병을 의심해 볼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귀의 해부학적 구조에 의해서 외이도염, 중이염, 내이염으로 구분을 합니다. 귀의 검사는 귀속을 자세히 볼수 있는 검이경의 검사 소견에 따라서 세균이나 곰팡이 염색법, 세균이나 곰팡 이 배양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 X-ray 그 외 필요에 따라서 특수 검사를 시행합니다.
반려동물의 피부는 사람과 다르게 피모(털)로서 피부를 덮고 있습니다. 이러한 털과 피부는 여려가지 환경, 영양, 호르몬등에 의해 영향을 받게됩니다.

이러한 피모나 피부에 영향을 주는 질환은 광범위합니다. 곰팡이나 외부기생충이 직접 피부에 감염되는 병이 있는가 하면 내분비 질환에 의한 호르몬 영향으로 피부에 탈모나 병변을 나타내는 경우나 과민반응의 일종인 음식 알러지, 흡입된 알러지 발생 물질에 의해 피부병을 발생하는 아토피에 이르기 까지 우리가 흔히볼 수 있고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질병에 대해서만 간단히 분류를 한다면 세균성 피부질환, 곰팡이성 피부질환, 기생충성 피부질환, 내분비성 피부질환, 면역매계성 피부질환, 종양이나 신생물 그리고 음식알러지, 아토피,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과민성 피부질환들이 있습니다.
핵가족 사회가 됨에따라 이제는 애완동물이 아니라 가족입니다.

따라서 치과 치료를 원하는 보호자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스켈링 및 치과 검진을 통한 치아, 치은, 치주의 치료, 예방과 더불어 노령견에 많이 생기는 열육치 치아의 뿌리가 썩어 안면부에서 농이 나오는 질환인 치조농루의 치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치아표면이 벗겨지는 에나멜 저형성증(Enamel hypoplasia)이나 치아가 골절됐을 경우 적절한 치수치료 (신경치료) 및 치관 복구술(금니)이 이루어져 보호자분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본원에서는 세분화된 안과 진료와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홍채와 망막의 선천적인 질환이외에 안구 탈출, 안검 성형술과 체리아이 수술이 이루어지며 각막 궤양의 치료와 더불어 검판 봉합술과 다양한 결막플랩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눈물을 많이 흘리면서 짖무르고 털이 빨갛게 되는 눈물 착색 증후군의 경우 내안각 성형술을 통한 교정이 이루어지고 선천적이거나 속발적인 사시의 교정 수술이 행해집니다.

장기간의 건성 각결막염이 유지된 경우 이하선 도관 전이술으로 다시 촉촉한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형외과 수술은 독립된 수술실에서 흡입마취기, 인공호흡기, 심전도를 포함한 환자 상태 감시장치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멸균적이고 안전한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다양한 골판과 나사 및 외골격 고정장치를 환자의 상태에 맞게 적용하여 빠른 기능회복을 기대 할 수 있고 수술후 복합증이 최소화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형외과 수술 부위는 가장 골절이 많이 되는 골반골절 및 요골 골절과 함께 안면으로는 하악 및 상악 골절, 전지로는 과골절, 상완골절, 팔꿈치 골절의 수술이 이루어지며 후지에서는 다양한 부위의 골반골절과 대퇴골절, 원위 대퇴골절, 근위 경골골절, 발뒤꿈치 골절 및 발가락 골절의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이외에 심한 손상이나 복합골절,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을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에 어깨, 팔꿈치, 앞발목, 무릎관절, 발목관절의 관절고정수술을 이용해 환자가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관절 수술로는 우리나라 소형견에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슬개골 탈구의 진단과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외과 수술로는 위장관계 관련, 비뇨기관련, 생식기 관련, 이도를 포함한 귀의 수술, 안면부의 성형수술, 침샘의 수술, 종양 수술등이 포함됩니다.

위장관 수술로는 위절개술/절제술, 장문합술, 간엽절제술, 담낭 절개술/절제술, 췌장 적출술, 비장 적출술과 함께 항문 성형수술이 이루어지며 비뇨기계의 수술로는 신장, 요관, 방광의 결석수술과 방광파열, 요관 직장문합수술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생식기 수술로는 노령견의 자궁축농증, 대형견의 제왕절개술과 질탈 및 양성반음양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이외 여러부위의 탈장 수술과 이도를 포함한 귀의 외이도 전적출술/적출술을 하고 거대주름이나 연구개 노장, 비공협착등의 안면부 수술이 이루어져 기능회복과 더불어 미용상 좋은 결과를 이루게 됩니다.

또한 악하선, 협골선등의 침샘수술이 이루어지고 심하게 오염된 창상치유에서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려동물들의 연령이 고령화됨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심전도, 24시간 심전도(Holter monitoring), 심초음파 등을 이용하여 고혈압, 부정맥, 판막질환, 심부전 및 기타 여러종류의 심혈관계 질환을 진단하고 이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선천적 심장질환 중 수술적 교정이 가능한 경우는 정밀진단 후 일반외과로 의뢰하여 협력진료를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심질환은 내과에서 중점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노령견에서 판막성 심장질환이 가장 흔히 진단되고 있으며 좀더 효과적으로 그리고 환자가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치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사선과와 임상병리과 등과 연계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진단이 가능하며 호흡기 감염증시 원인 세균의 분리동정과 항생제 감수성 검사, 세포학적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무치료(nebulization), 기관세척, 산소요법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른 내과 질환이나 속발적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치료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내분비 질환 역시 반려동물이 고령화되고 반려동물에 대해 보호자분들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발병률, 진단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분비 내과는 내분비 및 대사 이상에 관한 질환을 치료하며 주요 진료 분야는 당뇨병, 뇌하수체 질환, 갑상선 질환, 부신 질환, 부갑상선 질환, 지질대사 이상 및 각종 영양 관계 이상 질환 등입니다.

내분비 질환은 한번 진단받게 되면 일반적으로 평생 관리를 받아야 하는 질환으로 보호자와 담당 수의사간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되는 질환들입니다. 그래서 정확한 병력 청취가 필요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혈액검사, 호르몬 검사, 방사선,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화기는 섭취된 음식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장기로 식도, 위 , 십이지장 , 소장, 대장, 췌장등으로 이루어진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질환에서 나타나는 식욕부진, 설사, 구토, 복부 통증, 체중 감소, 연하곤란, 배변 곤란등의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일부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소화기 질환에서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만으로 소화기 문제로 단정할 경우 오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혈액검사, 방사선검사, 초음파 검사. 분변검사, 뇨검사, 전염병 항원 검사등 다양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소화기에 발생하는 질환은 다양하며 장기에 따른 급성 만성 염증성 질환과 이물, 중첩등 기계적 폐색성 질환, 종양성 질환, 전염성 질환, 감염성 질환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잘못된 식이적 문제로 인한 증상 발생이 흔합니다.

강아지에게 먹이지 말아야할 음식으로는 양파, 포도, 건어물, 견과류, 수박, 커피, 우유 등 주로 사람에서 문제가 없는 음식이더라도 반려동물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서울특별시 양천구 오목로 280. 1층(목동) 리베동물메디컬센터 | 전화 : 02-2604-0156 (연중무휴 24시간 진료) | E-mail : liebeamc2@daum.net

    사업자 등록번호 : 539-20-00490 | 상호 : 리베동물메디컬센터 | 대표 : 김홍석

    Copyright (c) 2014 리베동물메디컬센터 All Rights Reserved.